Post List

2015년 1월 11일 일요일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Part 7 피로와 걱정을 막고 활력과 기운을 높여줄 6가지 방법

작가
데일 카네기
출판
더클래식
발매
2010.09.10
평점

How to Stop Worrying & Start Living

Part 7 피로와 걱정을 막고 활력과 기운을 높여줄 6가지 방법

1. 하루에 한 시간 더 활동하는 방법

 피로와 걱정을 막기 위해서 지켜야 할 첫번째 규칙은 이것이다. 자주 쉬는 것. 피로해지기 전에 휴식을 취하라.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들은 휴식을 많이 취하면 취할수록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2. 피로의 원인과 대처 방안

 1. 데이비드 헤럴드 핑크 박사가 쓴 '신경성 긴장으로부터의 해방'과 같은 이런 주제에 관한 가장 좋은 책들을 읽어라.
 2. 짬짬이 휴식을 취하라.
 3. 가능한 한 편한 자세로 일하라.
 4. 하루에 네 번 내지 다섯 번씩 스스로를 점검하고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라. '실제로 그런 것보다 더 힘들게 일하고 있는가 ? 내가 하고 있는 일에 필요치 않은 근육을 사용하고 있는가 ?' 이렇게 하는 것은 당신이 휴식을 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데이비드 헤럴드 핑크 박사는 이렇게 말한다. "심리학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그것이 하나의 습관입니다."
 5. 그 날을 마감하면서 자신을 점검하라. "정확히 나는 얼마나 피곤한가 ? 피곤하다면, 그것은 내가 한 정신노동 때문이 아니라 일하는 방식 때문이다."

3. 가정주부가 피로를 막고 젊음을 유지하는 방법

 걱정을 덜어줄 가장 좋은 치료법은 '신뢰할 수 있는 누군가에게 당신이 가진 괴로움들을 털어 놓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그것을 정화법이라고 부릅니다.
 "당신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제게 문제가 있는데 제 말을 잘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이라면 제게 조언을 해주실 수 있을 겁니다. 당신은 이 문제에 대해 제가 볼 수 없는 관점으로 보실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조언을 해주실 수 없다 하더라도 제가 말하는 동안 그냥 들어주시는 것만으로도 제게 엄청난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영감을 준' 글들을 모아둘 공책이나 스크랩북을 마련하라. 그 안에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거나 당신의 기운을 북돋아주는 시, 짤막한 기도문, 또는 인용구를 붙여놓을 수 있다.
 2. 다른 사람들의 단점에 대해 너무 오랫동안 생각하지 말라! 당신 남편이 성자 같았다면 당신과 결혼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3. 이웃에게 관심을 가져라. 주변 사람들에게 호의적이고 건전한 관심을 보여라.
 4. 오늘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내일 할 일에 대한 일정을 정리하라.
 5. 마지막으로, 긴장과 피로를 피하라. 휴식! 휴식!

4. 피로와 걱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좋은 업무습관 네 가지

 좋은 업무습관 1. 당장 처리해야 할 일과 관계없는 문서는 책상에서 치운다.
 좋은 업무습관 2. 중요한 순서대로 일하라.
 좋은 업무습관 3. 문제가 생겼을 때, 결정하는데 필요한 사실들을 안다면 미루지 말고 바로 그 자리에서 해결하라.
 좋은 업무습관 4. 조직, 위임, 관리하는 법을 익혀라.

5. 피로, 걱정, 화를 유발하는 지루함을 몰아내는 방법

 피곤을 느끼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지루함이다.

 지루함을 느낀 사람은 실제로 혈압과 산소 소비가 감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일에 흥미와 만족을 느끼는 시감함과 동시에 몸 전체의 신진대사가 향상되었다.

 만일 당신이 정신노동을 필요로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업무량 때문에 당신이 피곤해지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을 알 것이다. 당신이 피곤한 이유는 당신이 하지 않는 업무의 양 때문이다.

 일이 재미있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이익이 된다.
 '마치 -인 것처럼' 일한다는 인생철학을 사용하면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자신의 일에 대해 '마치 재미있는 것처럼' 행동한다면, 그 작은 행동으로 인해 당신의 재미는 현실이 될 것이다. 또한 당신의 피로와 긴장, 걱정은 감소할 것이다.

 "있죠. 아침마다 자기 자신을 북돋는 말을 하세요. 많은 사람들은 잠이 덜 깬 상태로 돌아다닙니다.거기서 깨어나기 위해 육체적 운동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들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행동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어떤 정신적이고 심리적인 운동이 더욱 필요합니다. 매일 스스로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말을 해보세요."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만들어진다.'

6. 불면증에 대한 걱정을 없애는 방법

 숙면을 위한 첫번째 요건은 바로 안정감이다. 우리 자신보다 월등한 어떤 힘이 아침까지 우리를 보살펴줄 것이라는 느낌이 있어야 한다.
 사람이 너무 지치면 전쟁의 굉음과 공포, 위험 속에서도 잠을 잘 수 있다.

 불면증에 대한 걱정을 막아줄 다섯 가지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잠을 이룰 수 없다면 졸음이 올 때까지 일하거나 책을 읽어라.
 2. 수면부족으로 사망한 사람은 없다는 점을 기억하라. 대게, 불면증에 대한 걱정이 불면증 그 자체보다 훨씬 더 큰 피해를 입힌다.
 3. 기도하라.
 4. 몸의 긴장을 풀어라.
 5. 운동하라. 자신의 몸을 피곤하게 만들어 잠들게 하라.

Part 7. 정리

1. 지치기 전에 휴식을 취하라.
2. 긴장을 이완시키고 일하는 법을 배워라.
3. 주부들은 가정에서 휴식을 취함으로써 건강과 외모를 지켜라.
4. 다음의 네 가지 좋은 업무습관을 적용하라.
 a. 당장 처리해야 할 일과 관계없는 문서는 책상에서 치운다.
 b. 중요한 순서대로 일하라.
 c. 문제가 생겼을 때, 결정하는데 필요한 사시리들을 알고 있다면 바로 그 자리에서 해결하라.
 d. 조직, 위임, 관리하는 법을 익혀라.
5. 걱정과 피로를 막기 위해 당신의 일에 열정을 쏟아라.
6. 수면부족으로 사망한 사람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것은 불면증 그 자체가 아닌 불면증에 대한 걱정이 주는 피해다.

블로거의 오늘의 책에 참여한 포스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