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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월 11일 일요일

[YouTube] 성공을 부르는 설득의 비밀 2/2 - 김효석 교수

성공을 부르는 설득의 비밀 2/2 - 김효석 교수

1. 훈련을 통해 낯선 사람과의 공포감을 없에라.

낯선 사람을 만나면 두렵다 ?

지하철 어디부터 앉으세요 ? 구석 -> 반대편 구석 -> 한가운데

낯선 사람과의 불편함. 인정하고 극복해야 한다.

낯선 사람 극복하는 방법
엘리베이터 ? 무조건 먼저타고 버튼 쪽에 선다. "몇층에 사세요 ? " "6층에 사시나봐요 ?" "아이가 보이던데 ?"
길 묻기. 아는 길도 물어가라.

처음 만난 사람과 악수할 때 반드시 눈을 바라본다.
바로 고개를 숙이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최소 3~5초 정도 상대방의 눈을 바라본다.

어색할 땐 마주보지 말고 옆에 앉아 설득하라.
남자들은 약간 옆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선호한다.
옆에 앉아 이야기 함으로써 호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2. 3Why?
   왜 필요한가 ?
   왜 이것인가 ?
   왜 지금인가 ?

설득의 필수요소 : 필요

상대방에게 묻기 전에 나 자신에게 물어라.
'나'를 설득하면 모든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다.
가장 설득하기 어려운 상대 바로 나

왜 ? Why ? 필요한가 ?
나 스스로에게 물어라. 너 같으면 이거 하겠니 ?

왜 ? 이것인가 ?
나의 주장에 대한 확신을 줘야 한다.

왜 ? 지금인가 ?
지금 이 순간 왜 해야 하는지를 말해준다.

내가 설득하는 것이 최선임을 강조한다.

계약서 사인할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말 : "감사합니다."
해야할 말 : "축하드립니다. 최선의 선택을 하셨습니다."
내 자신이 주체가 되면 안되고 상대방을 위한 배려가 바탕에 깔려야 한다.

3. 시선을 바꾸면 다점도 장점으로 바뀔 수 있다.

아나운서의 목적은 정보전달
쇼호스트의 목적은 설득

경쟁사 제품의 장점은 단점이 될 수 있다.
내 제품의 단점은 장점이 될 수 있다.
어제의 단점이 오늘의 장점이 될 수 있다.
어느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단점도 장점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