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List

2015년 1월 10일 토요일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Part 1 사람을 다루는 기본 테크닉

작가
데일 카네기
출판
리베르
발매
2006.12.20
평점
 
이 책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8가지 제안

1. 인간관계의 원칙을 익히겠다는 진지하고 적극적인 욕구를 가져라.
2. 다음 Part로 넘어가기 전에 각 Part를 두 번씩 읽어라.
3. 읽는 도중에 제시해놓은 각 제안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스스로에게 자주 물어보라.
4. 중요한 구절에 밑줄을 그어두라.
5. 매달 이 책을 다시 읽어라.
6. 기회가 생길 때마다 여기에 나온 원칙들을 적용하라. 이 책을 일상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실행 지침서로 활용하라.
7. 여러분이 여기에 나온 원칙을 어길 때마다 친구들에게 스스로 벌금을 물겠다고 함으로써 게임을 하듯 즐겁게 배워라.
8. 매주 여러분 자신의 진전을 체크해보라. 여러분이 어떤 잘못을 했는지, 어떤 진전이 있었는지,
   그리고 미래를 위해 어떤 교훈을 깨달았는지 확인하라.

Part 1 Fundamental Techniques In Handling People
           사람을 다루는 기본 테크닉

1. 꿀을 얻으려면 벌집을 건드리지 말라

Don't criticize, condemn and complain.
사람들에 대한 비판, 비난, 불평을 삼가라.

누군가를 비판하게 되면 그 사람은 당신을 경계하게 되고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게 된다. 사람의 본성이란 잘못을 저질러놓고도 남을 탓하고 결코 자신의 잘못은 인정하지 않는다. 주변에 있는 누군가를 변화시키고 싶으면, 자기 자신을 먼저 개선하라. 이것이 훨씬 더 쉽고, 덜 위험한 일이다.

2. 인간 관계의 핵심 비결

Give honest, sincere appreciation.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누군가에게 어떤 일을 하게 만드는 방법은 단 하나뿐이다. 그 사람이 그 일을 하고 싶도록 만드는 것이다. 사람을 움직이려면 상대가 원하는 것을 해주는게 유일한 방법이다.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찾아내려고 노력하자. 아첨은 잊어버려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아낌없이 칭찬하자.

3.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지 못하면 외로운 길을 가리라

Arouse in the other person an eager want.
상대방의 가슴속에 강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서 얘기를 하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가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그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낚시를 잘 하고 싶으면 내가 물고기를 얼마나 많이 잡기를 바라지 말고 물고기가 어떤 미끼를 좋아하는지를 생각하라. 호텔 임대료를 3배 올린 경우, 너무 비싼것 아니냐고 따지기보다는 이렇게 올렸을 경우 상대가 얻는 것과 잃는 것 (나는 다른 곳에서 강연을 할 것이고, 그 경우 강연에 오는 손님들 또한 다른 곳을 더 자주 이용한다 등등...) 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

블로거의 오늘의 책에 참여한 포스트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