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List

2015년 1월 11일 일요일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Part 5 걱정 극복 , Part 6 비판을 이기는 법

작가
데일 카네기
출판
더클래식
발매
2010.09.10
평점
  
How to Stop Worrying & Start Living
  
Part 5 걱정을 극복하기 위한 완벽한 방법

 "인간은 삶을 이해하라고 만들어 진 것이 아니다. 살아가라고 만들어진 것이다."

 지금 누군가가 삶을 끝내버리고 싶다고 하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이렇게 외치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안돼요! 안돼!' 우리가 견뎌내야 할 가장 암담한 순간은 잠시뿐입니다. 그 순간이 지나고 나면 미래가 찾아옵니다.

 당신이 종교적인 사람이 아니라 할지라도, 그리고 당신이 종교적 회의론자라 할지라도, 기도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기도는 실제적이기 때문이다. 실제적이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 ? 그것은 신을 믿건 믿지 않건,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아주 기본적인 정신적 필요 세 가지를 기도가 채워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 기도는 우리를 괴롭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말로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2. 기도는 우리에게 우리가 짊어진 짐을 혼자 지는 것이 아니라 나눈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3. 기도는 실행이라는 능동적 원칙이 시행되도록 한다.

Part 6 비판을 걱정하지 않는 방법

1.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

 당신이 걷어차이고 비난을 받게 되면, 걷어차는 사람은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이 중요한 입장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걷어찬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천한 사람들은 위인들의 잘못이나 어리석음에서 큰 기쁨을 얻는다.

 부당한 비난은 칭찬의 다른 이름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

2. 남의 비판에 상처받지 않는 방법

 우리 대부분은 사소한 조롱과 공격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마음속으로 옳다고 생각되는 것을 하세요. 무슨 수를 써도 당신은 비난받을 겁니다. 해도 욕을 먹을 것이고, 안해도 욕먹을 겁니다.

 나를 향한 모든 공격에 대해 답변까지는 아니더라도, 일일히 읽어보려고 했다면, 이 가게는 문을 닫고 다른 일을 알아보는 편이 나을 것이다. 나는 내가 알고 있는 한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끝까지 그렇게 할 작정이다. 결과가 좋게 나타나면 나에게 무슨 말을 했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결과가 나쁘게 나타나면 그떄는 열 명의 천사가 내게 옳았다고 선언해도 소용없을 것이다.

 최선을 다하고 난 뒤에는 우산을 펴서 비처럼 쏟아지는 비난이 등줄기를 타고 흘러내리지 않도록 하라.

3. 내가 저지른 어리석은 행동들
  
 적들이 우리를, 또는 우리의 일을 비판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먼저 해치우자. 우리 자신에게 가장 엄격한 비평가가 되자. 적들이 말 한마디 할 기회도 갖지 못하도록 약점을 찾아내 고치자.

 우리에 관해서는 우리 자신의 의견보다 우리의 적들의 의견이 진실에 더 가깝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싫은 소리 하는 걸 듣더라도 우리 자신을 지키려 하지 말자. 바보들이나 그렇게 한다. 독창적이고 겸손하며 명석해지자! 우리를 비난하는 사람들을 당혹케하고 갈채를 받을 수 있도록 이렇게 말하자. "내 흠을 잡는 사람이 나의 다른 결점들까지 알았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심하게 나를 비난했을 거야"

 우리가 저지른 바보 같은 짓들을 가혹하게 보관하고 스스로를 비판하자!
 완벽할 수는 없다. 그러나 E. H. 리틀이 했던 것처럼 편견 없는 유익한 건설적인 비판을 요청하자.

Part 6. 정리
1. 부당한 비난은 칭찬의 다른 이름이다. 그것은 당신이 부러움과 질투를 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무도 죽은 개를 걷어차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2. 최선을 다하고 난 뒤에는 우산을 펴서 비처럼 쏟아지는 비난이 등줄기를 타고 흘러내지리 않도록 하라.
3. 우리가 저지른 바보 같은 것들을 기록해서 보관하고 스스로를 비판하자. 완벽할 수는 없다. 그러나 E. H. 리틀이 했던 것처럼 편견 없는, 유익한, 건설적인 비판을 요청하자.


블로거의 오늘의 책에 참여한 포스트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