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List

2015년 1월 11일 일요일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Part 4 평안과 행복을 가져오는 일곱 가지 마음가짐

작가
데일 카네기
출판
더클래식
발매
2011.03.02
평점
  
How to Stop Worrying & Start Living
  
Part 4 평안과 행복을 가져오는 일곱 가지 마음가짐

1. 인생을 바꿀 여덟 단어

"우리의 인생은 우리의 생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당신이 아니라, 당신의 생각이 바로 당신이다."

"정치적인 승리, 수익의 증가, 병의 회복, 떠나간 친구의 돌아옴, 그 밖의 다른 외부적인 사건들이 당신의 마음을 들뜨게 하고 좋은 날들이 당신을 위해 준비된 것 같이 느껴지게 할 것이다. 그런 것을 믿지 말라. 절대 그런 식으로 되는 것이 이나다. 당신 자신 말고는 아무것도 당신에게 평안을 줄 수 없다."

"인간은 일어난 일보다, 일어난 일에 대한 본인의 생각에 더 큰 상처를 입는다."

 기분 좋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그러면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2. 앙갚음은 비용이 많이 든다.

"이기적인 사람들이 당신을 기만하려 한다면 그것에 대해 앙갚음하려고 하지 말고 그저 당신의 명부에서 그들의 이름을 지워버려라. 당신이 앙갚음하려고 하면 당신이 상대방을 다치게 하는 것보다 당신 자신을 더 다치게 할 것이다."

 적에 대한 화를 불태우지 말라.
 그것은 너를 불태울 것이다.

'화를 내지 못하는 사람은 미련한 사람이지만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다.'

 절대 우리의 적들에게 앙갚음 하기위해 애쓰지 말자!
 우리가 그들에게 앙갚음 하려 하면 그들을 다치게 하는 것보다 우리 자신이 훨씬 더 상처 입는다.
 아이젠하워 장군처럼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는데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

3.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 때문에 기분 상하지 않는 방법

 그들은 사람받기를 애타게 원하지만 이 세상에서 사랑받기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다.
 사랑을 요구하는 것을 멈추고 아무런 대가 없이 사랑을 쏟아주기만 하면 된다.

A. 감사하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기분을 망치지 말고 그들이 감사하길 기대하지 말자. 예수가 하루 동안 열 명의 나병환자를 고쳐주었지만 오직 한 사람만이 예수에게 감사의 표현을 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왜 우리가 예수가 받은 감사보다 더 큰 감사를 기대해야 하는가 ?

B. 행복을 찾는 유일한 길은 감사받길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배푸는 기쁨을 위해 배푸는 것이다.

C. 감사하는 마음은 '길러지는 것'이라는 특성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아이들이 감사하는 사람이 되길 원한다면 이 애들이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가르쳐야 한다.

4. 백만 달러를 얻을 수 있다면 지금 가진 것을 포기하겠는가 ?

 우리의 삶에서 90퍼센트는 정상적인 것이고 문제가 있는 것은 10퍼센트 정도이다. 우리가 행복해지길 원한다며느 문제가 있는 10퍼센트는 무시하고 정상적인 90퍼센트에 집중하기만 하면 된다.

 "우리는 우리가 가진 것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하지 않고 항상 우리에게 없는 것을 생각한다." 그렇다. '우리가 가진 것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하지 않고 항상 우리에게 없는 것을 생각'하는 풍조는 세상에서 가장 큰 비극이다.

 당신에게 닥친 어려움이 아니라 당신에게 주어진 축복을 헤아려보라.

5.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그 모습 그대로 살아라.
    이 세상에 당신이라는 사람은 단 한 명이다

"자신이 가진 몸과 마음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기를 바라는 사람보다 불행한 사람은 없다."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을 흉내내려고 하는 사람들은 가능한 한 빨리 떨어뜨리는 게 가장 안전한 길이라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입사지원 시 사람들이 범하는 가장 큰 실수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이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마음을 열고 솔직하게 말하기보다 본인들 생각에 면접관이 원할 것 같은 대답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효과가 없다. 아무도 가짜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단 1초라도 걱정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 당신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새로운 어떤 것이다.

 당신은 이 세상에서 새로운 무엇이다. 그것을 기쁘게 생각하라. 자연이 당신에게 준 것을 최대한 활용하라.

 다른 사람들을 흉내 내려 하지 말자.
 우리 자신을 알아내 있는 그대로의 모습대로 살자.

6. 레몬이 생기면, 레모네이드를 만들어라.

 두 사람이 감옥 청살 밖을 내다보았다.
 한 사람은 땅의 진흙탕을 보았고, 다른 한 사람은 하늘의 별을 보았다.

"행복은 대개 기쁜이 아니다. 그것은 대개 승리감이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얻은 것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다. 바보도 그건 할 수 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손해를 이익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러려면 지혜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이 현명한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의 차이를 낳는다."

 니체가 말하는 초인의 원칙은 '궁핍함을 이겨낼 뿐 아니라 궁핍함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바로 우리의 약점이 뜻밖에 우리를 돕는다."

  우리가 너무나도 낙담하여 우리의 레몬을 레모네이드로 바꿀 가망조차 없다는 생각이 든다고 가정해보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시도해봐야 하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득이라면 득이지 손해 볼게 없는 그 두 가지 이유는 이것이다.

 첫 번째 이유 : 성공 할 수 있다.
 두 번쨰 이유 : 성공하지 못한다 해도 우리의 마이너스를 플러스로 바꾸고자 하는 단순한 시도를 통해 뒤가 아닌 앞을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다. 창조적인 에너지를 발산하고 우리가 바빠지도록 자극하여 지나간 일, 그리고 끝난 일 떄문에 슬퍼할 시간과 마음이 없도록 할 것이다.

 운명이 우리에게 레몬을 건낸다면, 레모네이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

7. 2주 안에 우울증을 없애는 방법

 침대위에 있을 때는 편했습니다. 시중 들어줄 사람이 항상 있었고, 그래서 지금 생각해보면 저는 무의식적으로 건강을 회복할 의지를 잃었던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짐으로써 나 자신을 잊는다. 매일 누군가의 얼굴에 기쁨의 미소가 생기도록 선행을 하라.

 Part 3. 정리

1. 우리의 마음속을 평화, 용기, 건강, 희망으로 가득 채우자.
   인생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만들어진다.
2. 적에게 앙갚음하려 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그들을 다치게 하는 것보다 우리 자신이 휠씬 더 다친다.
   아이젠하워 장군이 했던 것처럼 '우리가 싫어하는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는데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
3. A. 고마워할 줄 모른다고 걱정하지 말고 기대도 하지 말자. 예수가 하루 동안 열 명의 나병환자를 고쳐주었지만 오직 한 사람만 예수에게 감사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왜 예수가 받은 감사의 표현보다 더 많은 것을 기대해야 하는가 ?
   B. 행복해지는 유일한 방법은 감사받을 것을 기대하지 않고 베푸는 기쁨을 위해 배푸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C. 감사하는 마음은 '길러지는' 특성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러므로 우리의 아이들이 감사하는 마음을 갖길 원한다면 감사하는 마음을 갇고록 가르쳐야 한다.
4. 당신에게 닥친 어려움이 아니라 당신에게 주어진 축복을 헤어려보라!
5. 다른 사람들을 흉내 내지 말자.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살자. '부러움은 무지한 것'이고 '모방은 자살행위'와 같다.
6. 운명이 우리에게 레몬을 건넨다면, 레모네이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
7. 다른 사람들에게 작은 행복을 만들어주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우리 자신의 불행은 잊도록 하자.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할 때, 당신 자신에게 가장 좋은 일을 하는 것이다.'


블로거의 오늘의 책에 참여한 포스트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