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List

2015년 1월 11일 일요일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Part 2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작가
데일 카네기
출판
더클래식
발매
2010.09.10
평점
 
How to Stop Worrying & Start Living
  
Part 2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1. 걱정거리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

"혼란이 걱정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이 세상 걱정의 절반은 결정의 기초가 되는 충분한 이해 없이 결정을 내리려고 하는 사람들의 것입니다. 그 시기가 올때까니는 결정을 내릴 시도조차 하지 않습니다. 사실들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이워진 상태가 다가올 즈음에 문제는 저절로 해결됩니다.

 사실들을 글로 적은 후 그것을 분석하는 것이 훨씬 쉽다.
 1. 사실을 확인 하고자 할 때, 나는 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누군가를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척 행동한다. 이렇게 하면 근거에 대해 냉정하고 공정한 시각을 갖게 하고 감정을 배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2. 걱정되는 문제와 관련된 사실들을 모으는 동안 나는 나와 반대되는 입장을 변론하는 변호사처럼 행동한다. 다시 말해, 나에게 불리한 모든 사실들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나의 바람을 손상시키는 사실들, 맞딱뜨리고 싶지 않은 사실들 말이다.

1. 내가 걱정하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적는다.
2. 그것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적는다.
3. 무엇을 할지 결정한다.
4. 결정을 즉시 실행에 옮긴다.

2. 사업상의 걱정을 반으로 줄이는 방법

1. 문제가 무엇인가 ?
2.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
3. 문제애 대해 가능한 모든 해결책은 무엇인가 ?
4. 어떤 방안을 제시할 것인가 ?

Part 2. 정리

 1. 사실에 대해 이해하라. 콜롬비아 대학의 오크스 총장이 했던 말을 기억하라.
   "이 세상 걱정의 절반은 결정의 기초가 되는 충분한 이해 없이 결정을 내리려고 하는 사람들의 것입니다."
2. 모든 사실들에 대해 신중하게 비교, 검토 한 뒤 결정을 내린다.
3. 신중하게 결정을 내렸으면 행동하라 !
   결정의 실행은 부지런히 그리고 결과에 대한 모든 걱정은 떨쳐버려야 한다.
4. 당신이 또는 당신의 직장 동료가 어떤 문제로 인해 걱정하게 된다면 다음의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적어보자.
   a. 문제가 무엇인가 ?
   b.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
   c. 가능한 해결책들은 무엇인가 ?
   d. 최선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


블로거의 오늘의 책에 참여한 포스트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