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걱정하는 습관을 없에는 방법
1. 마음속에서 걱정을 몰아내는 방법
"나는 너무도 바쁘다. 걱정할 시간이 없다."
인간은 한 번에 한 가지 이상 생각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감정의 영역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흥미로운 어떤 일을 활기차게 열정적으로 하는 것과 걱정으로 인해 처지는 기분을 느끼는 것을 동시에 할 수 없다.
'자연이 진공상태를 싫어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자연은 공허한 마음을 채우기 위해 몰려들기도 한다. 무엇으로 채울까 ? 대개는 감정들로 채운다. 왜 그럴까 ? 걱정, 두려움, 증오, 질투, 시기 등의 감정은 원시의 활기와 정글의 역도적 에너지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정들은 너무 격정적이기 때문에 우리의 마음속에서 평화롭고 행복한 생각과 감정을 몰아내는 경향이 있다.
"걱정은 당신이 행동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 일과가 끝난 시간에 당신을 괴롭히는 경향이 있다."
'걱정에 대한 해결책은 건설적인 어떤 행위에 완전히 몰입하는 것이다.'
"불행해지는 비결은 당신이 행복한가 아닌가로 고심할 여유를 가지는 것이다."
바쁘게 움직여라.
걱정하는 사람이 절망 속에서 말라죽지 않으려면, 행동에 몰두해야만 한다.
2. 딱정벌레가 당신을 넘어뜨리게 놔두지 말라
친구들이 저를 신경질적이고 까다로운 사람으로 보는 것보다 서툰 가정주부로 보는 편이 낫겠다 싶었죠.
"사소한 일에 신경 쓰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무시하고 잊어야할 사소한 일들이 우리 마음을 어지럽히도록 놔두지 말라.
3. 대부분의 걱정을 없애줄 법칙
세월이 흐르고 나는 걱정했던 일들의 90퍼센트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신이나 내가 가지고 있는 걱정거리의 90퍼센트는 지금 당장 없앨 수 있는 것들이다.
'평균의 법칙'에 따라, 그러 일은 없을 거야.
걱정과 불행의 대부분은 실재가 아닌 그들의 상상 때문에 발생한다.
기록을 살펴보자.
그리고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보자.
'평균의 법칙'에 따르면 내가 걱정하고 있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
4. 피할 수 없으면 받아들여라
이미 그렇게 되었으니, 그러지 않을 수 없다.
"있는 그대로를 기꺼이 받아들여라.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는 것은 불행한 결과를 극복하는 첫걸음이다."
'단념할 줄 아는 것이 인생이라는 여정을 준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다.'
태양아래 모든 병에는
치료법이 있거나 없으니.
있다면 찾아보고
없다면 신경 꺼라.
"피할 수 없는 일들과의 싸움을 멈추는 순간 우리는 더 풍성한 삶을 창조할 수 있는 에너지를 방출하게 됩니다."
주여 허락해 주시옵소서.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일 평온과
바꿀 수 있는 것들을 변화시킬 용기를.
그리고 이 둘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시옵소서.
5. 걱정에 '손실 제한' 주문내리기
제가 관여하는 모든 매매 계약에 손실제한 주문을 걸어놓습니다. 가령 제가 주당 50달러짜리 주식을 산다고 하면 저는 바로 45달러에서 손실제한을 하라는 주문을 거는 것입니다. 이익은 평균적으로 10, 25 아니면 50포인트까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실을 5포인트로 묶어둠으로써 잘못된 주식에 투자했다 해도 원금에 대한 손해는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
우리가 살면서 손해를 만회하려다 더 큰 손해를 입게 될 유혹에 빠질 때마다,
잠시 멈추고 스스로에게 다음의 세 가지 질문을 해보자.
1. 내가 지금 걱정하는 것이 실제로 내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
2. 어느 시점에서 내가 '손실 제한' 주문을 하고 잊어버릴 것인가 ?
3. 피리의 대해 내가 지불해야 할 대가는 정확하게 얼마인가 ?
이미 그것의 값어치보다 더 많이 지불한 것은 아닌가 ?
6. 톱밥에 톱질하지 않기
과거가 건설적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과거의 실수에 대해 차분하게 분석하고 그것들로부터 교훈을 얻은 다음 잊어버리는 것이다.
'다리에 이르기 전에 다리를 건너지 말라.' , '쏟아진 우유 때문에 울지 말라.'
"톱으로 톱밥을 자를 수 없습니다. 이미 톱으로 잘랐으니까요! 과거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이미 끝난 일, 해버린 일을 가지고 걱정하기 시작할 때, 여러분은 그저 톱밥을 톱질하고 있는 것입니다."
Part 3. 정리
1. 바쁘게 움직여 마음에 있는 걱정을 몰아낸다.
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 '쓸데없이 생각하는 병'을 고칠 최선의 치료이다.
2. 사소한 일에 안달하지 말라.
단지 개미에 불과한 사소한 일들이 당신의 행복을 파괴하도록 내버려두지 말라.
3. 걱정을 막기 위해 평균의 법칙을 사용하라. 자기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본다.
"이 일이 실제로 일어날 확률은 얼마인가?"
4. 피할 수 없는 일과 협력하라. 당신의 힘으로 바꾸거나 수정할 수 없는 환경이라는 것을 안다면 스스로 이렇게 말해본다.
"이미 그러하니 바꿀 수 없다."
5. 당신의 걱정에 '손실제한' 주문을 건다. 어느 정도의 걱정이 적당한 일인지 결정하고 그 이상의 걱정은 하지 않는다.
6. 과거는 죽은 자들이나 묻게 하라. 톱밥에 톱질하지 말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