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List

2016년 6월 24일 금요일

2016 나는 프로그래머다 meetup (2016-06-24)

나는 프로그래머다 meetup

  • 일시 : 2016년 6월 24일 금요일 13:30 ~ 20:30
  • 장소 : 마이크로소프트 광화문
평소 즐겨듣던 나는 프로그래머다 팟케스트의 2016년 meetup 모임이 있어서 참석하였습니다. 현장에서 이번에 나온 나는 프로그래머다 2편 책을 구입하여 저자 3명의 싸인을 받았습니다. 덤으로 지난달에 구입한 대살개문도 임작가님에게 싸인을 받았습니다.
저자싸인
KEYNOTE의 첫번째 세션은 정개발님이 해주셨는데, 마지막에 하신 말씀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컨퍼런스 백번 다니는것 보다는 한번 발표하는게 훨씬 더 많이 남는다고 하셨습니다.
(난 늘 사람들에게 책은 쓰는게 아니라 읽는 것이요. 컨퍼런스는 말하는게 아니라 듣는 것이라고 말하고 다녔습니다만...)
다음으로 임작가, 정개발, 데니스김 3명이서 함께 올해 상반기의 방송들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 및 뒷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이후 트랙1,2 로 나뉘어 진행이 되었습니다. 전 트랙1에서 쭉 듣기로 결정했습니다. 트랙2에도 듣고 싶은 내용이 좀 있긴 했으나, 전체적으로 트랙1에 듣고 싶은게 거의 다 있었고, 나중에 발표자료와 영상이 공개가 되기때문이기도 하구요.
트랙1의 첫번째는 일본의 라쿠텐(Rakuten)의 기업 소개가 있었습니다. 한국에는 별로 유명하지 않은데, 세계적으로는 삼성 이상의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대형 IT 기업이라고 들었습니다. 일본인 CTO 한명과 한국인 Lead 개발자 3명이 오셔서 발표를 해 주셨습니다. 회사내의 공식적인 언어는 영어를 사용하며, 최근에 외국인들이 많이 입사하면서 기업문화가 많이 바뀌어서 좋은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인 개발자들에게 관심이 많으며 한국내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후원 및 발표를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Denny Kim님이 클라우드 서비스 체리피킹(좋은 것만 골라 먹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해주는 내용이었습니다. 저가 클라우다와 고가 클라우드들에 대해서 여러가지 장,단점을 소개해주면서 어떻게 이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저가형 클라우드 여러개를 묶어서 잘 활용하면 실제 서비스 가능할 정도까지 사용이 가능하다는 내용과 구체적인 서비스 소개 및 보안 이슈들에 대해서 얘기해 주셨습니다.
세번째는 정개발님과 염산악님이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이력서 쓸 때의 유의사항 및 피해야할 안티패턴을 알려주셨습니다. 두 분이서 모의로 코딩인터뷰 하는 것을 연기로 보여주셨으며, 긍정적인 인상을 보여주는 행동과 부정적인 인상을 보여주는 행동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한마디로 요약을 하자면 직접 면접관이 되어서 생각을 해보면 긍정적, 부정적인 것에 대해서 스스로 느낄 수 있으며, 이력서 또한 본인이 인사담당관 입장이 되어서 읽어보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에 대해서 알 수 있다고 해 주셨습니다.
네번째는 정민영님이 개발자와 커뮤니티 라는 주제로 발표를 해 주셨습니다. 본인이 어떻게 커뮤니티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그렇게 활동을 하면서 얻는 것들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다섯번째는 골드만삭스에서 근무하는 이주원님의 시간이었습니다. 회사 방침으로 인하여 발표자료는 공개가 불가하여 PPT없이 말씀으로 진행해 주셨습니다. 금융권 회사에서 일할때의 장점에 대해서 먼저 얘기를 해주시고는, 해외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조언해 주셨습니다.
모든 트랙이 끝난 후 임백준님이 진행하시면서 청중들의 질문과 하고 싶은 말을 듣고 대답해주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오는 얘기 하나하나가 다 뼈와 살이 되는 이야기였습니다.
모든 준비된 시간이 끝난 후 밖에서 피자,치킨,음료수를 먹으면서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위치한 케이트윈타워의 건물주 정책상 건물내의 음주가 절대 불가하다고 하셔서 맥주는 마시지 못했습니다. 네트워킹 시간동안 여러 네임드 개발자님들을 찾아가뵈면서 많은 얘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좋은 얘기를 많이 들을 수 있었고, 또한번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된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사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