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생존 편향 (Survivorship bias)
평범한 99%가 아니라 성공한 1%에 속한다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한 명의 성공한 작가 뒤에는 책이 팔지지 않는 100명의 작가가 있다. 그 100명 뒤에는 출판사를 찾지 못한 사람이 또 100명 있고 그들 뒤에는 이제 막 원고를 쓰기 시작한 100명의 예비 작가가 있다.
당신은 그 100만명 중에 1명이 될 수 있는가 ?
44. 대안의 길
일어날 수 있지만 일어나지 않은 모든것.
러시안 룰렛으로 목숨을 담보로 100억원을 번것이랑, 변호사 일을 해서 100억을 번것은 다르다. 러시안 룰렛은 죽음으로 끝났을 수 있지만, 변호사는 재산을 다 잃거나 생명을 잃을 위험은 없다.
두 사람이 식사를 하여 동전을 던져서 식사비를 지불하기로 결정을 했고, 상대편이 걸려서 식사비를 지불 했을 경우. 나는 이미 저녁 식사비의 절반을 지불 한 것이다.
위험한 대안을 통하여 성취한 성공보다는 지루한 길을 통해 도달한 성공이 훨씬 더 중요하다.
45. 예지의 환상
미래를 예측하는 사람들은 두 종류가 있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과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다.
예측을 하는 사람들은 예측이 빗나가더라도 손해보는 것이 없고, 맞는 경우 얻는 것이 많기 때문에 예측을 남발하는 것이다.
46. 결합 오류 (Conjunction fallacy)
그럴듯한 설명이 덧붙여지고, 이야기가 조화롭게 흘러갈수록 사람들은 그것이 더 사실에 가깝다고 느낀다. 하지만 그것은 기저율의 무시 (Neglect of base rate) 와 다를 바가 없다.
직관적인 생각은 그럴듯한 이야기에 취약하다. 그러니 중요한 의사 결정을 내릴때 되도록 드라마처럼 앞뒤가 딱 맞는 그럴듯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도록 노력하길 바란다.
47. 연상 편향 (Association bias)
종소리를 들을 때마다 먹이를 먹은 개는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린다.
우리는 나쁜 소식을 가져온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어떤 경험으로부터 그 안에 있는 만큼의 지혜를 추출하고 그 이상은 추출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48. 초심자의 행운 (Beginner's luck)
처음에 모든 일이 잘 풀리면 의심할 것.
처음 도박에서 돈을 딴 사람은 자신은 보통 이상의 능력과 행운이 있다고 확신하고는 판돈을 키운다. 그러면 여지없이 운 나쁜 사람이 되고 만다.
49. 과신 효과 (Overconfidence effect)
사람들은 자신이 직접 운영하는 사업의 성공을 과신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업은 3년 안에 문을 닫거나 만성적 적자 상태에 놓이게 된다.
모든 예언에 대해 의심을 해 보아라. 그리고 어떤 계획을 세우든 언제나 비관적인 시나리오에서 출발하라.
50. 권위자 편향 (Authority bias)
이치에 맞지 않고 도덕적으로 아무런 의미가 없다 해도 전문가의 말이라면 귀를 기울인다.
위압적인 CEO가 있는 회사에서는 직원들이 귄위자 편향에 굴복할 위험이 크다. 결과적으로 그것은 회사에 해가 되는데도 많은 경영자들이 권위를 내려놓지 못한다.
권위자에게 비판적일수록 오히려 더 자유로워진다. 권위자의 의견을 의심해보고 반론을 던져라.
51. 인지적 부조화 (Congnitive dissonance)
포도 따먹기에 실패한 여우는 저 포도들은 신포도 일 것이라고 스스로를 합리화 한다.
이미 잘못된 선택을 하였더라도, 자신의 선택이 잘못되지 않았음을 주장하기 위하여 계속 밀어붙인다.
인지적 부조화는 고도의 비합리적인 자기기만이다.
52. 과도한 가치 폄하 (Hyperbolic discounting)
충동을 억제할 수 있는 힘을 얻을수록 우리는 생각의 오류를 성공적으로 피할 수 있다.
당신은 1년 후 100만원을 얻고 싶은가, 아니면 13개월 후 110만원을 얻고 싶은가 ?
또 당신은 오늘 100만원을 얻고 싶은가, 아니면 한 달 후에 110만원을 얻고 싶은가 ?
두 경우 모두 1달을 참으면 10만원을 더 얻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